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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품질경영시스템의 8D레포트 예시
    daily 2022. 7. 11.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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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갑습니다. 디지털 크리에이터 링고제이 입니다. 요즘들어 비가 올듯 말듯 날씨만 더 습하고 덥고 그러네요.

    건강 잘들 챙기시기 바랍니다.오늘은 제목과 같이 고객불만 발생 시 , 부적합대책서를 작성하는 얘기를 해보려고요.

    금일 협력업체 외근을 나와서 금형관리 지도를 해줬습니다. 무더위에 소규모 업체들도 많이 힘들어합니다.

     

    1. 고객불만발생 --> 불량현상 접수(사진,SNS)

    2.현물접수 및 확인 

    3.원인분석을진행 : 다음의 부적합개선대책서 양식을 인용하여 작성을 합니다.

    네 기업별로 양식은 다를겁니다만 , 8D레포트의 내용이 모두 기록되어 , 고객에게 명확하게 납득할 수 있는 정보와 대책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4.불량현상-미검출사유-물류흐름(공정순서)-임시대책의 기록

    고객으로 부터 입수한 내용의 상세한 기록과 , 미검출사유의 기록 , 전체적인 공정의 설명 , 그리고 임시대책을 기록합니다.

    5.원인분석 : 기본적으로 현물을 확인한 원인분석과 , 4M의 원인분석등이 필요하며 , 고객마다 3why, 5why의 원인분석도 요구합니다. 4M은 아래의 삽화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5why의 원인분석 내용은 다음을 확인해주세요.

    6.위에서 분석된 원인에대한 근본대책을 기록하여야 합니다.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대책을 한번에 기록해도 되고 , 관리적대책 , 기술적대책을 구분하여 기록해줍니다.

    7.유효성평가 : 해당 개선대책이 유효성이 있는지 파악하여 그 내용을 기록합니다.

    8.수평전개(표준화) : 개선대책이 나왔으면 유사모델및 부품에 적용하고 , 유관부서및 개발에 해당내용을 배포하고

      표준이 개정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 대책내용도 별도로 첨부하여 고객에게 제출합니다.

    *참고할만한 대책내용을 다음페이지에 첨부하여도 됩니다.

    도움이 필요하신분들은 언제든지 덧글로 남겨주세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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