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대한 이해review 2024. 4. 20. 16:56반응형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대한 이해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 확정
안녕하세요!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확정되었습니다. 예상치는 했지만 예상보다 더 녹을 쪽이었어요. 중국산 테슬라와 lfp 배터리를 사용한 자동차는 탈락하여 생각을 좀 더 쉽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전기차 보조금은 계속해서 변동하고 있어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은 일이지만, 어떤 분들은 오히려 전기차 구매 타이밍이 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정책 설명
올해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지난 번에도 이미 알려드렸지만,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5,500만 원 미만의 전기차는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까지의 자동차는 5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8,500만 원 이상은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회 충전 주행 거리에 따라서도 보조금을 다르게 지급하는데요. 작년까지는 1회 충전 450km를 넘으면 전액 지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500km 미만까지는 그래도 괜찮지만, 40000km 미만이 되면 보조금이 크게 감소합니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와 자원 순환성에 따라서도 보조금을 차등 지급합니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1L 기준으로 500w를 넘는 배터리는 전액 지급되고, 에너지 밀도에 따라서 최소 60%까지 지급되는 정도가 됩니다. 현재 나와 있는 전기차를 보면 NCM 배터리는 전액을 다 지급하고, LFP 배터리는 보통 60% 지급됩니다.
추가적인 보조금 지급 사항
또한, 자원 순환성에 따라서도 보조금을 차등 지급합니다. 1kg 당 금속 2,520을 넘게 건질 수 있으면 100% 보조금을 주고, 금액이 낮으면 지급하는 비율이 더 낮아집니다. LFP 배터리는 원자재가 원래 저렴하기 때문에 재활용해도 나오는 금액이 얼마 안 되어 60%로 지급됩니다.
차상위 계층에 대한 추가 지원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상위 계층에 추가적인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국비 20%의 차상위 계층 지원이 두 배 확대되며, 청년 최초 구매자는 10% 추가로 지원받습니다. 이 차상위 계층은 한 달에 111만 원 이하의 수익을 받는 분들이며, 차를 10년 이내에 구매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추가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 만큼, 전기차 구매자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기차 모델에 대한 보조금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되고 있으며, 각 모델에 따라 다양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현대차 아이오닉 6 롱레인지 모델은 524km 주행이 가능하며, 성능 보조금 4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아 26도 롱레인지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는 보조금을 684만 원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레이브는 경차 제외에 해당하여 452만 원 정도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까지 고려한다면, 현대차와 기아의 모든 차량에 대해서 거의 1천만 원 가까이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구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외국의 전기차 보급 사례
전 세계에서 전기차 보급에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는 노르웨이입니다. 현재 노르웨이에서는 신차의 83%가 전기차이며, 도로 상에 다니는 차량 중 22%가 전기차입니다. 이는 굉장히 높은 비율이며, 노르웨이 정부는 2025년에는 신차로 내용 기관차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에서 전기차 보급이 성공적인 이유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세금 정책
- 유지 비용 혜택
- 충전 인프라 구축
세금 정책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부가 가치세를 완전히 면제하고, 자동차 구매세를 증가시킴으로써 전기차 구매를 장려합니다. 유지 비용 혜택에서는 노르웨이의 자체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여 충전 비용을 저렴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인프라를 더욱 발전시켜 전기차 사용을 편리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들이 전기차 보급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긍정적인 효과
전기차 보조금은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부정적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보급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일입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로 전환되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와 같은 기업들은 전기차의 부상으로 망해갔지만, 테슬라와 같은 회사들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전기차로의 전환은 환경 문제를 완화시키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론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입니다.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보면, 전기차 보급은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도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미래의 독보적인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현재로서는 중요한 지원 수단이지만, 앞으로는 조금씩 줄어들 것이 예상되니, 현재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전기차 구매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스타4 : 한국에서 만드는 프리미엄 전기차 소개의 건 (6) 2024.05.01 테슬라 모델 3 충전 마스터링: 슈퍼차저, 급속 및 저속 충전 설명 (3) 2024.04.29 테슬라 모델3 신형 , 하이랜드에 관하여 (2) 2024.04.18 테슬라 모델3 2020년식 중고차의 성능 (2) 2024.04.18 자동차 고장진단 기계 (0) 2024.04.10